전문가 신간
읽기발달과 읽기장애
한국에서 읽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매체는 눈과 귀를 사로잡는 다양한 자극 속에서 문해력을 회복하는 법을 조명하고 있으며, 각 시·도교육청과 학교들도 읽기에 어려움이 있는 학생을 위한 교육적 지원을 개발하고 제공하고 있다. 이 움직임에 맞춰 대학에서도 학령기 언어장애, 읽기발달과 읽기장애에 대해 다루고 있으나 배경지식이 없는 학부생과 비전문가를 위한 입문서가 없어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이러한 수요에 따라 분야의 전문가 Kate Cain 박사의 저서 『읽기발달과 읽기장애』가 번역 출간됐다.
‘잘 읽는 아이’가 되기 위해선 단어의 뜻을 잘 포착하고, 이것을 알맞게 버무려 전반적인 텍스트의 의미를 파악해야 한다. 이처럼 읽기는‘복잡한 인지 및 언어 처리 과정’이다. 그렇기 때문에 읽기를 이해하기 위해선 언어 및 인지기술, 지식, 그리고 복잡한 처리 과정들과 모델을 다뤄야 한다. 본서는 읽기를 이해하는 데 필요한 포괄적인 내용을 전문적인 지식이 없이도 이해할 수 있게 제공한다.
읽기 어려움에 대해서 관심을 가진 비전문가나 충분한 배경지식이 없는 학부생이라면 본서가 복잡한 읽기를 이해하는 데 적절한 입문서가 될 것이다. 단어 해독과 읽기 이해가 무엇인지에서부터 시작하는 이 책은 읽기발달과 장애의 연구방법, 읽기 모델, 난독증 및 읽기이해 부진의 이론과 원인 등을 탐구한다. 또한, 읽기이해를 지원하는 기술과 교육·중재 방법 및 읽기의 평가에 대한 중요한 고려 사항도 빠짐없이 다룬다. 읽기에 대한 단순한 관점부터 아동의 읽기발달과 읽기장애에 대해 종합적인 이해까지 제공하는 이 책을 만나 보자.
출처: 교보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