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전문가 신간

디지털 커먼즈

편∙저자문종만, 박승억, 김화자, 오관후, 오민정, 최윤지, 양재성, 김연순, 임형택, 이소담 분야인문 조회수39
오늘 우리는 디지털 영토에서 살아가고 있다. 이메일이나 SNS 등은 일상에 스며든 지 오래고, 챗GPT를 비롯한 생성형 AI 열풍에 이어 최근에는 인간의 지능을 넘어서는 범용 인공지능AGI 시대의 도래가 논의되고 있다. 빠르게 발전하는 테크놀로지가 우리 삶을 혁신하는 듯 보이지만, 디지털 세계는 새로운 유형의 차별을 양산한다. 디지털 플랫폼의 내부자와 외부자 구분, 정보 부자와 정보 빈자의 차별과 같은 디지털 격차는 사회 경제적 격차뿐만 아니라 지리 문화적 격차도 벌려놓고 있다.

이 책은 이러한 현실에 문제의식을 느낀 다양한 분야 연구자들이 ‘커먼즈commons’의 원리로 디지털 세계의 현재를 진단하고 새로운 전환의 가능성을 모색한다. 저자들은 디지털 정보와 AI를 인류의 공共적 커먼즈로 인식하며 이 견지에서 제도와 법, 경제와 문화 등을 새롭게 조직해야 한다고 말한다. 디지털 정보를 사유화·상품화하고 커먼즈 기반 거버넌스를 화폐 기반 시장 질서로 편입시키려는 시도를 저지하는 ‘디지털 커먼즈’는 오늘날의 다중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새로운 대안적 가능성을 제시할 것이다.
전문가정보 DB 관리자
소속 : 국회도서관
등록 : 2024. 07. 05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