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전문가 신간

처음 시작하는 정치 공부

편∙저자박정원 분야정치 조회수74
“지금, 다시 동서양의 정치사상과 정치사에서 정치를 배우다!”
공과 사, 원칙과 현실, 도덕과 법, 관행과 혁신의 관계로 보는
풍요로운 삶을 위한 정치-시민 되기 첫걸음
정치란 무엇일까? 정치가 무엇인지 한마디로 정의하기는 쉽지 않다. 정치가 우리 삶에 도움이 될까? 글쎄, 매스컴에 보이는 정치판의 모습을 보자니 딱히 그래 보이지도 않는다. 그래서일까? 정치가 무엇인지 알기 어렵고, 배우고 싶어도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모르겠고, 복잡하고 소란스럽게 돌아가는 정치판을 보자니 내 삶과는 아무래도 별개의 문제로 두는 게 나아 보인다. 이 말에 왠지 모르게 고개를 끄덕이고 있다면 이 책 『처음 시작하는 정치 공부』로 새롭게 정치에 대해 알아가보길 권한다.

저자 박정원은 “정치는 우리 자신의 삶과 현실을 새롭게 만들어가는 공동의 실천이고 공동의 배움”임을 강조한다. 이에 우리 사회의 젊은이들은 물론이고 나이와 성별, 국적과 상관없이 모든 시민에게 널리 읽히고 토론과 논의의 기본 참고자료로 활용되기를 바라며 이 책을 집필하게 되었다. 그렇게 이 책은 학교 교과서로 배우는 정치, 그리고 삶의 현실에서 만나는 정치 사이의 넓은 간극을 연결해보려는 소망을 담고 있다. 정치는 교과서와 현실이라는 양 꼭짓점에서 너무 큰 격차로 동떨어져 있을 뿐 아니라 우리 개인의 삶과도 너무 동떨어져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결코 그렇지 않음을 이 책은 강조하고 있다. 정치는 사실 한 개인이 이 세상에 태어나 삶을 마감할 때까지 평생 그 사람의 개인적 삶과 그가 속한 사회 공동체의 모습을 형성해가는 매우 중요한 활동 중의 하나이기 때문이다.

정치 공부라 하면 흔히 특정 정당에서 실시하는 정치학교나 학교에서 가르치는 민주 시민학교 등을 떠오르는가? 하지만 이 책에서 다루는 정치 공부의 내용은 좌우의 특정 이념이나 이데올로기에 치우친 ‘표면적’ 정치가 아닌, 삶의 태도와 가치관, 삶의 양식으로서의 ‘총체적인’ 정치이다. 이를 위해 동서양의 정치사상과 정치사에서 수많은 사람에게 탐구와 토론의 대상이 되어온 필수적인 주제 네 가지를 다루고 있다. 바로, 공과 사의 문제, 원칙(이상)과 현실의 관계 문제, 정치에서의 도덕과 법(제도)의 관계 문제, 옛 관행과 새로운 혁신의 관계 문제가 그것이다. 저자는 이들 네 가지 필수 주제들을 살피는 것이 곧 정치 공부의 핵심 알맹이가 됨을 강조하며 그를 바탕으로 본문을 풀어가고 있다.


“오늘날 우리에게 정치는 과연 무엇일까?”
여전히 용감하게 문제를 제기하는 정치-시민들이 있어왔다!

책의 내용은 크게 두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10가지의 큰 주제와 10가지의 실천 연습 활동이 나란히 배치되어 있다. 찬찬히 읽다 보면 정치란 무엇인지, 과연 누구 마음대로 우리 사회의 모든 일이 이루어지고 있는지, 권력은 누구에 의해 어떻게 탄생하고 유지되고 강화되며 소멸되는지, 잘못된 권력에 저항해온 사람들은 누구인지, 정치적 목소리는 누구에 의해 어떤 경로를 통해 드러나고 변화되어가는지, 정치-시민이란 어떤 존재이며 어떻게 실현해갈 수 있는지 등등에 대해 생각하고 배울 수 있을 것이다. 앞에서부터 차례대로 책을 읽으며 정치 공부를 이어가도 좋고, 자신의 관심사에 따라 큰 주제들이나 실천 연습 활동을 각각 별도로 읽어도 좋고, 특정한 주제나 연습 활동에 집중해서 선택적으로 읽어도 괜찮으니, 가장 편하고 끌리는 방법으로 정치의 세계를 알아갈 수 있길 바란다.

저자는 무엇보다 우리 한 사람 한 사람이 정치에 관심을 가지고 정치를 알아가고 실천해나갈 때, ‘그들만의 닫힌 정치’가 아니라 ‘우리 모두의 협치(協治, governance)로서의 열린 정치’가 실현될 수 있다고 믿는다. 이미 수천 년 동안 우리의 삶 속에 스며들어 와 있지만, 우리가 미처 충분히 자각하고 있지 못하는 동서양의 정치사상과 정치사를 담은 이 책이 그 길을 즐겁게 안내해줄 것이다.

“이 책을 마무리하는 지금, 나는 어느덧 환갑의 나이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청년 시절의 내 모습, 중년 시절의 내 모습 어디에서도 정치라는 주제와 질문이 멈춘 적이 없었답니다. 그래서 이 책의 내용은 곧 내 삶의 여정이기도 합니다. 아무쪼록 이 글의 내용 중에서 여러분의 젊고 빛나는 삶의 수많은 고민들과 질문들에 약간이라도 도움이 될 수 있는 지점이 생긴다면 나의 작은 노력이 충분히 응답받을 것입니다. 이 책을 펼쳐 든 여러분 모두에게 새롭지만, 낯설지 않은 경험과 이해의 계기가 열리기를 바랍니다. 이제까지 내가 알게 되었고 경험하게 되었던 것 이상의 멋진 정치 실천의 세계를 스스로 만들어갈 주인공인 여러분의 삶을 진심으로 지지하고 응원합니다.” - 저자의 말에서

출처: 교보문고
전문가정보 DB 관리자
소속 : 국회도서관
등록 : 2024. 03. 25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