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전문가 신간

언어재활 프로젝트

편∙저자백남종 분야보건의료 조회수114

가정에서 가족과 함께 하는 언어재활치료 워크북


언어장애로 인한 의사소통의 장애가 있을 경우 환자와 가족의 불편함과 절망은 이루 말할 수 없으며, 삶의 질 또한 매우 떨어지게 됩니다. 그러나 적절한 언어재활치료를 꾸준히 받을 경우 수십 년에 걸쳐 언어기능이 지속적으로 향상된다는 연구 결과는 매우 다행이고 고무적인 일이라 하겠습니다.
그러나 현실은 병원까지 거동이 불편하거나 혹은 동행할 사람이 없어 치료를 자주 받기가 어렵고, 치료에 대한 경제적인 부담도 여전히 큰 형편입니다. 무엇보다 안타까운 것은 언어재활치료를 전문적으로 제공하는 기관과 경험을 갖춘 언어치료사도 많이 부족하여 환자 개개인에 적합한 효과적인 언어재활치료를 제공하지 못한다는 사실입니다.
이러한 제한을 극복하고 일상생활 가운데 실질적으로 환자분들께 도움을 드리고자, 그동안 분당서울대학교병원 재활의학과의 언어치료실에서 실제로 행해졌던 언어재활치료의 경험을 바탕으로 가정에서 가족과 함께 체계적인 언어 훈련을 할 수 있는 내용들을 모아 워크북으로 구성하였습니다.
초판을 보완하여 세분화된 난이도가 쉬운 것부터 단계적으로 시작하여 점차 복잡하고 어려운 과제를 수행할 수 있도록 고안하였습니다. 또한 가정에서뿐 아니라 각 병원의 언어치료실 현장에서도 쉽게 쓰일 수 있도록 구성하였으며, 이를 참고하여 치료사나 보호자가 스스로 응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출 처 : 알라딘  알라딘: 언어재활 프로젝트 (aladin.co.kr)

전문가정보 DB 관리자
소속 : 국회도서관
등록 : 2022. 11. 11
첨부파일